한국웃음요가학교[웃어라! 그러면, 세상이 함께 웃을것이다]
 







▷ 1 단계 - Laughter Session
▷ 2 단계 - Laughter Meditation
▷ 3 단계 - Finish : Shouting 3 Slogan
▷ 요가적인 웃음기법
▷ 재미있는 웃음기법
▷ 가치있는 웃음기법
▷ 주 의
웃음요가 수업은 3단계로 이루어지며 약 20~30분정도 실시하고 참가자의 연령, 운동 능력 등을 고려하여 시간을 조절한다. 다만, 개인적인 경험과 전 세계 웃음요가 지도자들이 제시하는 보편적으로 적당한 웃음요가 수업시간은 30분이다.

호흡과 스트레칭, 깊은 이완, 리듬감 있는 박수, 다양한 웃음기법을 완벽하게 혼합시킨다.
웃음의 한 파동은 30~45초정도 지속되고 그 후에는 깊은 호흡과 휴식을 취한다.
때때로 웃음사이에 깊은 호흡대신에 목 어깨 팔을 스트레칭 해준다.

1단계- Laughter Session
1. 리듬감 있는 호호 하하하 박수치기,(기본적인 방법~ 움직이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
  손바닥을 쫙 펴고 어깨에 지나친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때때로 호호 하하하 박수치기 대신 Very good, Very good, Yeah !! 외치기)
2. 깊은 호흡
3. 웃음 연습
  - 요가 웃음기법
  - 재미있는 웃음기법
  - 가치있는 웃음기법
  - 목과 어깨의 스트레칭 및 이완

2 단계 - Laughter Meditation
웃음 수업이 끝나고 시간과 장소가 허락되면 앉아서 웃음명상을 실시한다.

웃음명상에는 어떤 농담이나 유머, 재미있는 말도 안 된다. 말을 하는 순간 당신은 창조적인 오른쪽 뇌를 떠나서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왼쪽 뇌의 영역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횡격막을 느슨하게 함으로써 주변근육으로부터의 제약을 풀어준다. 그리고 마음에 신호를 보낸다. 이유 없는 웃음을 위하여 마음의 문을 열어 놓는다.

웃음명상의 마지막에는 긴장을 풀고 이완을 위하여 깊은 호흡법을 실시한다. 집단 피드백을 실시한다. 참가자들이 더 마음을 열고, 자신감이 생기고 덜 부끄러워하게 된다.

웃음수업에 참가하는 자발적으로 웃고자 하는 의지로 수업에 참여한다. 참가자는 많이 웃을 수도 있고 혹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아주 강하게 억지로 웃을 필요는 없다. 다만 얼굴에 미소를 유지하도록 한다. 기꺼이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말로 웃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그때는 다른 사람의 웃음소리를 그냥 즐겨라.

웃음요가의 방법이 어리석은 방법이라고 미리 생각해 버리면 그것은 긍정적인 좋은 것이 될 수 없다. 웃음요가는 지적인 능력을 수반하지 않는 육체적 활동이다. 유머, 농담, 코미디는 없다. 분석이나 이해해야 될 것이 없다. 있다면 단지 내가 여기 ‘있는 것‘이 존재할 뿐이다.
여러분은 거기에 기꺼이 참여하고 행복의 동작을 경험하기만 하면 된다.

3단계 - Finish : Shouting 3 Slogan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예!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이다. 예!
우리는 웃음클럽의 회원이다. 예!


약 1,000여 가지의 웃음요가 기법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본다.

요가적인 웃음기법
이 웃음은 신체적으로 행복하기 위해 요가 자세로부터 개발된 호흡과 다른 운동을 섞은 것이다.
사자 웃음, 흠잉 웃음, 점진적 웃음, 마음어린 웃음. 등등...

재미있는 웃음기법
이 웃음은 순전히 재미를 위해서 만들어진 웃음으로 사람들을 재미있게 만들어 주고 참가자들의 억제력이나 부끄러움을 줄여줄 수 있다. 재미있는 웃음은 자발적인 웃음으로 전환시켜주는 촉매재가 되기도 한다.

밀크쉐이크 웃음,1미터 웃음,1cm웃음, 나이 웃음, 전파 웃음, 운전 웃음, 엔진 웃음, 스모 웃음, 비행기 안전 웃음, 비행 웃음, 정소기 웃음, 병원 웃음, 알로하 웃음, 노머니 웃음, 춤추는 웃음, 용수철 웃음, 수줍은 웃음, 당나귀 웃음, 오리 웃음, 울음 웃음, 눈웃음, 떨어지는 웃음, 날아가는 웃음, 배꼽 웃음, 웃음알약 웃음, 틀니 웃음, 핸드론 웃음, 코웃음
산소마스크 웃음, 태권도 웃음, I don't know 웃음 등등...

가치 있는 웃음기법
가치 있는 웃음기법은 웃으면서 만들어진 어떤 동작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고안되었다. 그래서 우리의 무의식이 깊은 가치를 만들어 내고 일상적인 생활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개발하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감사의 웃음은 우리에게 강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고마워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준다.

침묵 웃음, 악수 웃음, 구루 웃음, 논쟁 웃음, 축하 웃음, 용서웃음, 사과 웃음, 핫 수프 웃음, 인사 웃음 등등...


주 의

지나친 웃음은 금물이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웃을 때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즉시 중단하고 전문가에게 의학적 상담을 요청하라.
좋은 것도 지나치면 안 좋을 수 있다. 너무 적게 웃는 것도 문제지만 너무 많이 웃을 수는 있는데, 이렇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간다. 웃음은 "통상적인 형태의" 다른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보다 심장혈관에 운동이 더 많이 되는 뛰어난 효능의 운동 형태이다. 웃음 요가는 보통 한 번에 약 20~30분정도 실시한다. 특히 장시간의 웃음운동은 나이 드신 어르신들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절대 무리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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